어린이 천로역정
여름성경학교 어린이 천로역정
1. 들어가는 말
교회의 교육 지도자들이 모두들 안고 있는 공통된 과제들이 여러가지 있다.
특별활동 지도가 그들 중에 하나라는 점에 대해 구차한 설명이 필요 없을 줄 안다.
한 주간에도 몇 번씩 설교를 듣고 또 그 설교와 중복되는 내용의 성서학습을 해야하
는 교회학교 아동들은 이제는 제목만 보고도 내용을 유추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마치 귀와 머리만 대형화 된 반면에 손과 발은 왜소해져 버린 기형아처럼, 기독교
의 진리내용은 많이 듣고 많이 소유하고 있으나 실제 생활 속에서는 그대로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그들의 모습을 우리는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교육은 말로만 하는 것도 아니요, 학습이 귀로만 되는 것도 아니다.
진리의 말씀 교육은 이해력만을 요구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지정의의 전인
적인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실제적인 삶으로 연결시켜주지 못하는 교회교육을 우
리는 더 이상 답습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바로 이러한 취지에서 특별활동은 성
경의 내용과 삶으로 실제 사이를 연결짓는 교량의 역활을 할 수 있어야 하며, 또
그러한 차원에서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즉 특별활동은 아동들로 하여금 직접 참여
하게하여, 알고있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하고 나아가 실천하게 함으로서, 성숙한
크리스챤으로 양성해내는 귀중한 교육활동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상과 같은 특별활동의 취지를 염두에 두면서 그 구체적인 자료로서 다음
의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것은 개인의 신앙 점검을 위한 천로역정, 신앙의
공동체성 함양을 위한 야외활동, 다목적인 의도를 가지고 계획되는 성경 디즈니
랜드 및 기독교 역사의식을 길러 주도록 하는 신앙 타임머신이다.
2. 천로역정
존 번연의 저서 [천로역정]에서 힌트를 얻어 교회 교육에 도입된 프로그램이다.
이미 이 프로그램을 -약간의 차이를 지닌 채로 -개 교회 나름으로 실시한 곳도 있는
줄 안다. 또 ,84년 여름성경학교 서울 노회 소년부 강습회에서 장로회신학대학 기
독교교육연구원 팀이 이 프로그램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러나 좀더 많은 사람들에
게 좀더 자세히 보급시키기 위해 이곳에 지면을 할애하기로 한다. 이 프로그램은
제목 그대로 출발 지점부터 시작하여 천국까지 이르는 동안 신앙인들이 겪게 되는
온갖 어려움을 어린이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축소시켜 놓은 것이다.
따라서 각 지점을 통과할 때 그들의 신앙 성숙도가 점검이 되고 비 성숙도가 점검이
되어 반성의 자료로 삼게 될 것이다.
<출발지점> - 출발지점에서는 전체 아동들을 모두 모이게 하고 천로역정 프로그램의
취지를 설명한다. 즉 천국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시험과 유혹과 계교를 조심하고 극
복할 것, 그러기 위해 신앙인으로서 잘 판단해야 할 것을 단단히 일러준다. 그리고
각자 성경과 돌덩이 한 개씩을 준비시킨 후 약 5분 간격으로 한 사람씩 출발시킨다.
<제1 지점> - 이곳에서는 "가족 중에 예수 안 믿는 사람이 누군가?" 묻고 가족의 반
대에도 신앙을 지킬 것인지 확인시킨다. 그곳에 배치된 교사는 아동들의 부모 역할
을 맡아 신앙 장애자로서 활동한다. 그러나 확실한 신앙을 고백하는 사람은 그곳을
제2 지점으로 간다. 미 통과자는 그곳에 머물러 있게 된다.
<제2 지점> - 고집쟁이가 등장하여 "너 미쳤느냐? 가족을 져버리고 어디로 가느냐?"
하면서 돌아갈 것을 강력히 종용한다. 물론 되돌아가는 사람은 천국 가는 여정 중에
낙오자가 되는 것이다.
<제3 지점> - 이곳은 넓은 길과 좁은 길의 갈래 길에 위치한다. 안내자는 "좁은 길로 가면 몽둥이 찜질을 당할지도 모르고 넓은 길로 가면 포로로 붙잡히게 될지도 모른다.
네 자유로 길을 선택하라."고 말해준다. 물론 좁은 길 쪽에는 신문지를 말아서 몽둥이로 지나가는 아동의 어깨나 등을 치기 위해 한 보조원이 숨어 있고, 넓은 길에는 큰 자루나 보자기를 준비하여 그곳으로 지나는 아동을 포로로 잡을 보조원이 있도록 한다. 결국 넓은 길로 간 사람은 낙오자가 되고 좁은 길로 간 사람은 통과자가 된다.
<제4 지점> - 이곳에서는 격려의 역할을 하는 교사가 한 사람 기다리고 있다가 "여기까지 오느라 고 수고하였다. 하나님을 더 사랑하고 인내하여 천국까지 도착하기 바란다 ."고 격려해 주 어 모두 통과시킨다.
<제 5 지점>- 십자가가 세워진 언덕 밑에 오게 된다. 그곳에 배치된 교사는 "예수의 은혜로 모든 죄 용서받았느냐? 그렇다면 모든 짐을 내려놓고 가라"고 지시한다. 죄짐의 상징인 돌덩이 를 놓고 가는 사람은 통과자이다. 그러나 성경까지 놓고 간다거나 돌덩이를 내려놓지 않고 계속 가져가는 아동은 다음 지점에서 낙오자가 된다.
<제 6 지점> - 배치 된 교사는 "성경을 가져왔는가?"묻고 성경을 가져오지 않은 아동은 낙오시킨 다. 물론 돌덩이를 여기까지 들고 온 학생도 낙오자로 삼는다. 성경만을 지참하고 온 아동 에게는 " 그 책이 어째서 하나님의 말씀인가?"물으면서 철저히 반대 입장에 서서 아동들 의 신앙을 공격한다. 끝까지 하나님의 말씀임을 주장하는 아동에게는 그 증거가 되는 성경 구절을 암송(딤후 3:14-15)하게 한 후 통과시킨다.
<제 7 지점> - 죽음의 골짜기이다. 귀신으로 분장한 교사가 "하나님은 없다. 예수 믿으면 너를 귀신의 세계로 데려가겠다"고 위협한다. 두려움을 신앙으로 극복하는 태도를 보이는 아동 만이 통과하게 된다.
<제 8 지점> - 유혹의 장소이다. 남녀 교사 각 한 사람씩 배치되어 음료수와 과자 ,과일 등을 준 비해 놓고 "앞에 지나간 사람들도 다 그랬으니 잠간 쉬고 놀다가 가라"고 권유한다. 역시 그곳에 머무르는 아동은 유혹의 장소에서 낙오자가 된다.
<제 9 지점 > - 이곳에 배치된 교사는 " 지금까지 착한 일 한 것이 무엇이냐? 그것 가지고 천국 에 가겠느냐? 가서 착한 일을 더 많이 하고 오라"고 하면서 되돌려 보낸다. 이때 행함이 아니라 믿음으로 구원얻는다는 신앙을 고백하는 아동들 만이 통과하게 된다.
<제 10 지점> - 구원의 확신을 점검하는 지점이다. 교사는, "구원 받았느냐? 어떻게 아느냐? 증 거를 대어보라"고 다구친다. 나름대로 확신을 나타내보아거나 성경 구절로 증거를 대는 아 동은 곧 바로 천국으로 들어가게 된다.
<천 국> - 천국을 소제로 한 찬양곡이 은은히 울려 퍼지고 정성이 담긴 다과가 준비되고 또 하나 님과 천사로 분장한 교사들에 의해 천국까지 도달한 아동은 인상깊은 환영식에 참여하게 된다. 그리고 작은 선물을 기념으로 받게 된다.
<끝마무리> - 이렇게 하여 첫 아동부터 마지막 아동까지 천국 여정을 끝내게 되면 천사들이 제 1 지점부터 제10 지점에 이르기까지 낙오가 된 아동들을 포박하여 천국 앞에까지 데려온 다. 그리고 대심판의 형식을 통해 각 지점의 신앙적 의미를 설명해 준 후에 예수님으로 분 장한 교사가 다시 나와서 마지막으로 예수 영접 기회를 주어 모두 천국으로 들어오게 한 다.
이 프로그램의 진행은 공간적으로는 야외가 좋고 ( 각 지점간 거리는 5-60M정도로 한다.) 시간적으로는 저녁 시사 후의 어두운 시간이 적적하다. 휴일이 많은 9-10월 경 하루를 택하여 1박 캠프를 계획하고 그때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교회 시설을 이용하여 낮 시간에 해도 좋다.
3.맺는 말
우선 지금까지 제시한 특별활동 자료들을 보면서 우리는 적지 않은 시간과 재료와 인력의 투자가 있어야 함을 느꼈을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실시하는 데에 어려움도 많겠다는 생각에 사로잡혔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가 분명히 알 것은 아무 준비 없이 ,아무 어려움 없이 좋은 프로그램과 유익한 활동을 가지겠다는 것은 우리가 취할 태도가 아니라는 것이다. 성의껏 준비하고 노려할 수 있는 데까지 최선을 다할 때 하나님은 우리와 우리의 어린이들이게 은혜로 함께 해주실 것이다. 아동부 특별활동은 앎을 삶으로 연결시켜 주기 위하여, 먼저 신앙적이어야 하고 다음으로는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에 우리들이 착념 하면서 각각의 교회 실정에 맞게 창의적인 자료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