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성경학습(코너별)
어린이 성경학습(코너별) 하나...
어린이 성경 학습 코너 (여름성경학교 특별활동중에서)
1코너 : 거울나라
▶ 목표 - 우리의 죄를 깨닫게 하고 회개함으로 깨끗하게 됨을 깨닫게 한다.
▶ 준비물 - 큰 거울(전신), 마음의 거울, 인쇄물
▶ 진행 :
① 방 한 가운데 큰 거울이 걸려 있고 그 뒤에 목소리를 내는 선생님이 숨어 있다.
② 어린이들은 한 명씩 또는 2명 씩 입장하고 나머지는 밖에서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
③ 어린이가 입장하고 나면, 거울 뒤의 선생님은 누군지 모를 목소리로(?) 이야기한다.
어서 들어오세요, 거울 앞으로 오세요, 그리고 내가 시키는대로 해야 해요.
자, 이제 거울을 보면서 예쁘게 한 번 웃어 보세요.
자, 이제는 가장 무서운 표정을 지어 보세요.
어머니가 막 야단을 쳐요. 그럴 땐 어떤 얼굴을 하지요?
배가 고파요. 어떤 표정일까?
이제 다시 웃어 보세요, 웃으니까 참 예쁜 얼굴이군요!
이렇게 거울을 보면, 자신의 얼굴이 어떤지 알 수가 있는데 만약 우리의 마음을 볼 수 있는 거울이 있다면 우리 친구의 마음 속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요?
④ 마음의 거울에 자신을 비추어 보면 무엇이 보이는지 이야기하도록 한다.
⑤ 우리의 마음을 알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임을 알려주고 다음의 몇 가지를 점검하도록 한다.(자유로이 작성해도 됨)
* 주일 날 예배에 늦지 않고 잘 참석하고 있나요?
* 예배 시간에 딴 생각을 하지 않고 열심히 찬송하고 하나님 말씀을 잘 듣나요?
* 기도 시간에 장난치지 않고 예쁜 모습으로 기도하나요?
* 헌금을 드리지 않고 맛있는 과자 사 목은 적이 없나요?
* 친구에게 전도를 잘 하고 있나요?
* 거짓말을 하지 않는 어린이인가요?
* 어머니, 아버지 말씀을 항상 잘 듣나요?
⑥ 그 다음에 질문 사항에 대해서 '예' '아니요' 로 표시하도록 한다.
⑦ 기록을 한 다음 점검표를 목에 걸고 자신의 모습 가운데 잘못된 것들을 회개하고 기도를 하도록 한다.
2코너 : 성령의 방망이
▶ 목표 : 우리의 힘으로써는 마귀를 이길 수 없다. 마귀를 이길 수 있는 것은 오직 성령의 검밖에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나쁜 생각이나, 나쁜 행동들은 성령의 방망이로 무찔러야 하는 것이다.
▶ 준비물 : 풍선, 신문지, 방망이, 글씨 카드, 쓰레기통
▶ 진행 :
① 방 안에는 풍선을 불어 천장에 달아 놓기도 하고 방 안 구석구석 굴러다니게 한다.
② 그리고 풍선에는 하나님이 좋아하시는 것들과 마귀가 좋아하는 것들을 쓴 글씨 카드를 붙여 둔다.
예) 하나님이 좋아 하시는 것 - 사랑, 화평, 온유, 믿음, 순종, 성경, 착함, 예배 잘 드리기...
마귀가 좋하 하는 것 - 싸움, 거짓말, 욕설, 전도 안하기, 헌금 훔치기등...
③ 어린이 여러분! 이 방 안에는 우리들의 마음 속에 있는 온갖 것들이 다 들어 있어요. 마귀가 좋아하는 것들도 있고, 하나님이 좋아하시는 것들도 있어요.
이제 하나님이 좋아하시는 것들은 가만히 두고 마귀가 좋아하는 것들은 성령의 방망이를 가지고 다 터뜨리도록 해요. 그런데 조심할 것은 하나님이 좋아하는 것들을 터뜨리지 않도록 조시해야 해요. 자, 그럼 1분을 줄 테니 마귀가 좋아하는 것을 터뜨리세요!
④ 어린이들에게 신문지로 만든 방망이를 나누어 주고 풍선을 터드리게 한다.(잘 안터질 경우 발로 터뜨리게 해도 좋음)
⑤ 이 때 풍선을 터뜨릴 때마다 마귀야 물러가라 하고 외치도록 한다.(웃거나 소란스럽게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생략해도 좋음
⑥ 시간이 되면 어린이들이 터뜨린 풍선에서 떨어진 글씨 카드를 가져오게 하고 마귀가 좋아하는 것과 하나님이 좋아하는 것을 구별하게 한다.
⑦ 마귀가 좋아하는 것들은 어린이들이 직접 쓰레기통에 집어 넣고 다시는 그러한 것들을 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하도록 한다.
3코너 : 화해의 방
▶ 목표 : 내 이웃을 사랑하지 않고서는 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한다고 말 할 수 없다. 그리스도의 자녀들은 서로 용서하며 화해하는 어린이가 되어야 함을 깨닫게 한다.
준비물 : 편지지, 필기 도구, 편지함, 행동 안내서
▶ 진행 :
① 방 안에는 조용한 음악만 흐르고, 이 방 안에서는 개인적인 말은 일절하지 않도록 한다.
② 다 같이 선서를 하도록 한다.
선서, 나는 이 화해의 방에서 내 잘못을 인정하고 내 친구와 꼭 화해를 하겠습니다.
③ 어린이들은 중앙에 준비된 행동 지침서를 각자 속으로 읽도록 하고 그대로 행동을 하도록 한다. (진행 교사가 말로 해도 무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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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 지침서
* 요즘 교회에서나 학교에서 제일 사이가 안 좋거나 자기가 제일 싫어하는 친구를 머릿속으로 생각합니다.
* 그 친구와 사이가 안 좋아지 이유나 싫은 이유가 무엇입니까?
* 오늘 이 방에서 그 친구를 용서하지 않으면 하나님도 여러분을 용서하지 않을 것입니다.
* 지금 바로 그 친구에게 화해의 편지를 쓰도록 하세요.
* 쓴 편지를 봉투에 놓고 우편함에 넣어 주세요.
* 편지를 쓴 친구의 주로를 모르면 나중에 담임 선생님께 꼭 말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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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코너 : 비디오 방
④ 어린이들은 행동 지침에 따라 편지를 쓰고 퇴장하면 된다.
⑤ 진행 교사들은 편지를 수거하여 교회 내의 어린이에게는 직접 전달하고, 학교 어린이들은 발송을 해 주도록 한다.
▶ 목표 : 우리 모두가 하나님 나라에 가면 우리가 이 세상에서 행한 모든 일들이 숨김 없이 다 드러 날 것이다. 하나님 앞에서 부끄럼움이 없이 살아야겠다는 결단을 하도록 한다.
▶ 준비물 : 비디오를 상영할 수 있는 시설, 메모지, 필기도구
▶ 진행 :
① 교사들은 일 주일 전에 어린이들이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는 모습을 비디오로 미리 찍어 두고 상영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 둔다.
② 어린이들이 입장하면 천국에서의 심판의 과정을 설명해 준다.
어린이 여러분! 여러분이 저 하늘나라에 가면 우리가 비디오로 우리의 행동을 찍어 놓고 구경하는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다 아시고 여러분들에게 다 물어 보실 거예요.
어린이 여러분들은 지난 주일에 어떻게 예배를 드렸나요?
하나님은 예베를 잘못 드리는 어린이들을 싫어하세요.
자! 이제 우리가 지난 주일에 예배를 드리는 모습을 보면서 무엇이 잘못 되었는가 확인해 보도록 해요.
③ 어린이들은 비디오를 함께 보면서 예배를 드리는 모습 가운데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찾아보고 이야기하도록 합시다.
예) 좋은 점 - 찬송을 열심히 부르는 어린이, 예쁜 모습으로 기도하는 어린이, 진지하게 말씀을 듣는 어린이, 성경 공부를 열심히 하는 어린이
나쁜 점 - 자세가 엉망인 어린이, 기도할 때 장난치는 어린이, 헌금 시간에 헌금을 던지거나 장난치는 어린이, 한눈파는 어린이
5코너 : 찬양의 방
▶ 목표 : 찬송은 하나님께 드리는 우리들의 의무이며 기쁨임을 깨달아 기쁘게 찬양하는 어린이가 되도록 이끈다.
▶ 준비물 : 어린이 찬송가 혹은 차트, 피아노
① 어린이들이 방에 들어오면 다 함께 어린이 찬송을 함께 부르도록 한다(사용하는 어린이 찬송가 중에서 1곡정도) 그리고 어떤 내용인지 느낌을 서로 이야기 한다.
② 어린이들에게 찬양이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물어보고 바른 찬양의 의미를 가르쳐준다.
③ 진행자는 찬송은 곡조있는 기도임을 가르친다.
④ 또 다른 찬송을 정하여 부르고 어떤 자세로 찬양을 불러야 하는지 가트친다.
⑤ 각자 자기가 좋아하는 찬양을 부르고 나서 그 뜻과 내용을 물어본다.
⑥ 앞으로 찬양의 의미를 생가하면서 찬양을 부르겠다는 결단의 기도를 한다.
* 레크화일자료실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코너 학습은 기획자의 임의대로 새롭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새롭게 각색하고 적용하고 함께 나눠요... - 기독교놀이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