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자료/온통

[스크랩] 글 없는 책

gracegracr 2008. 8. 3. 07:27
 

색으로 전해요!


Ⅰ. 어린이 사역의 목적


“성경학교는 즐거움과 복음이 조화돼야 한다.”


  지금까지 선교에서의 어린이 사역은 성경학교 위주였다. 성경학교는 많은 어린이들에게 즐거움을 주었고, 작은 교회의 주일학교에 바람을 일으켰다. 성경학교를 통해 많은 어린이들이 교회로 몰려들었다. 그리고 복음을 접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복음 제시의 비중이 매우 낮다는 데 있다. 실제로 사역은 열심히 하지만, 정작 어린이 한 명 한 명에게 복음을 전하지는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솔직히 성경학교를 다 하고 나면, 아이들에게 복음을 전할 시간이 없다. 그 결과 선교를 마치고 나면, 그 많았던 어린이들이 다시는 교회를 찾지 않는다. 즐거움이 없기 때문이다. 함께 놀아줄 젊은 교사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구원받은 어린이는 예수님이 좋아서 예배한다. 예수님이 좋아서 교회에 나온다.


“어린이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 어린이 사역의 목적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선교의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성경학교의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그것은 예수님을 모르는 어린이들에게 복음을 전해서, 그들을 예배자로 세우는 것이다. 어린이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 어린이 사역의 목적이다. 율동, 미니올림픽, 마술, 인형극 등을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것들이 목적 자체는 아니다. 왜 이런 것들을 하는가? 어린이들의 마음을 활짝 열기 위해서다. 복음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다. 그러므로 이 모든 것들이 복음이라는 목적지를 향하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반드시 복음을 전해야 한다. 어린이 각 사람에게 복음을 전해야 한다. 성경학교 분위기에 현혹되지 말라. 교회에 나오겠다는 어린이들의 대답에 현혹되지 말라.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롬 1:16~17).” 어린이에게 복음 전하기를 주저하지 말라. 오직 복음으로만 믿음에 이른다. 오직 복음으로만 구원받는다. 이것만이 진리이다.


  그렇다면 어린이들에게 어떻게 복음을 전할 것인가? 어린이들에게는 글 없는 책이 가장 효과적이다. 따라서 학교 앞 전도를 나갔을 때, 반드시 글 없는 책을 전하라. 몇 명의 어린이를 모으냐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몇 명의 어린이에게 복음을 전하느냐이다.


Ⅱ. 초등학생들의 관심사


  1. 컴퓨터 게임

   피파온라인 서든어택 워크래프트 메이플스토리 테일즈위버 거상 카트라이더 알투비트 크레이지아케이드 큐플레이 테일즈런너 트릭스터AD 열혈강호 컴온베이비 그랜드체이스 스틱스 팝플 디지몬RPG 바람의나라 던전앤파이터 바닐라캣 마비노기 스타크래프트 팡야 마비노기 겟엠프트 야채부락리 노리텔 요구르팅 고고시

  2. 인기, 친구

  3. 고학년 : 이성 관계

  4. 남자 : 카드(유희왕 등), 축구(월드컵)

  5. 고학년 남자 : 프로레슬링, K-1

  6. 저학년 여자 : 아바타

  7. 고학년 여자 : 연예인, 예쁜 동물(강아지) 사진 모으기, 싸이

  8. 버디버디

  9. 각종 시험 : 한자급수시험, 수학경시대회, 워드시험


Ⅲ. 어린이 주목 끌기


  1. 사탕과 같은 작고 간단한 선물과 함께 전하면 효과적이다.

  2. 더운 여름철에는 요구르트를 얼려 가면 인기 짱!

  3. 풍선 아트는 어느 정도 미리 만들어 가야 전도에 집중할 수 있다.

  4. 꽹과리, 탈 인형 등은 어린이를 모으는 데는 최고이나, 일대일로 전도하기는 힘들다. 그러므로 일단 교회로 인도한 후, 개인적으로 복음을 전하는 것이 좋다.


Ⅳ. 고학년 어린이 접근법


  고학년이나 저학년이나 어린이는 한 사람의 인격체이다. 절대 어린이를 애라고 깔봐서는 안 된다. 마음은 반드시 겉으로 드러나게 돼 있다. 어린이는 말 자체보다 표정 등에 더 민감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특별히 고학년은 친구로서 대해줘야 한다. 선생과 학생이 아니라, 친구 대 친구로 대화한다는 생각을 가지라. 그러므로 먼저 그 아이를 살피고 관심을 가져주라. 무조건 칭찬이 좋다.

  1) “얼~ 멋진데! 너 인기 많겠다!” “너 공부 잘 하지?”

  2) 여자인 경우 액세서리를 했다면, “귀걸이가 참 예뻐다. 네가 골랐어?”

  3) 표정이 안 좋으면, “표정이 왜 그래? 학교에서 무슨 일 있었어?”

  4) 축구화를 신었거나 축구공을 가지고 있으면, “너 축구 잘 하게 생겼다. 학교에서 제일 잘 하지?”

  5) 핸드폰을 갖고 있으면, “좀 사나본데? 좋겠다! 어디 꺼야? 구경 좀 하자.”

  아주 작은 부분이라도 찾아내어 관심을 가져주라. 어린이는 관심 받기를 원한다. 그리고 관심에 반응한다. 그러면 대화가 자연스럽게 흘러가고,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다.


Ⅴ. 복음 제시


1. 어린이들에게 통하는 언어

※ 영화 “히치”의 명대사

  “의사 표현의 80%는 말에 있지 않다.”

  어린이들은 표정, 손동작, 말투, 말의 톤, 눈 등을 본다. 이것은 얘기하는 사람의 표정과 자세에 따라 판가름이 난다. 재미있는 표정과 진지한 모습을 갖도록 노력하라. 아이들에게는 진지함이 생명이다. 사실 전달에 있어서, 진지함진실함이 드러남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1) low tone, high tone

     청년들이 대화할 때 사용하는 톤은 보통 ‘도~미’ 정도의 톤인데 비해,

     어린이들은 좀 더 높은 ‘솔’이나 ‘시’정도의 톤으로 말할 때 더 잘 통한다.

     (예제) “안녕~!”, “잘 가~!”

  2) 감탄사와 모션

     와~!  대단해~!  짱이야!  등을 사용하여 말을 한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는 것을 표현할 때 볼펜 등으로 손목을 때리는 등.

  3) 칭찬과 미소

     처음에 아이들은 약간의 거부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무조건 칭찬하라. 그리고 밝게 웃으라.


○ 어린이 공략법 : 시작이 반이다. 첫 인상이 좋을수록 유리하다. 밝고 경쾌한 목소리, 칭찬과 밝은 미소로 아이들의 거부감을 헐고, 마음을 사로잡으라. 그러나 여기에 너무 많은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라. 요즘 어린이는 많이 바쁘다.


2. 아이들을 처음 만났을 때

  1) 마음으로 말씀을 묵상한다.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딤후4:2).”

  2) 얼굴은 환한 미소와 함께 천사와 같이.

  3) “얘들아 안녕?”, “안녕 친구들~”, “얘들아 잠깐만..,”

     (선교 둘째 날부터는 안면이 있는 어린이의 이름을 불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선생님은 OO교회에서 나온 주일학교 선생님인데, 너는 교회에 다니니?

     다닌다고 하면, 무슨 교회에 다니는지 꼭 물어보라. 혹, 거짓말 하는 아이들이 있다.

     

(책을 보이며)

너 이 책 본 적 있니? 이것은 글 없는 책이라는 건데, 학교에서 배우는 책에는 글씨가 많이 있잖아? 그런데 여기엔 없어. 대신에 여기엔 천국에 갈 수 있는 길이 나와 있어!



※ 색장 넘기는 순서: 황금색→검정색→빨강색→흰색→황금색→녹색.


의  미

내                        용

 

들어가는 말

1. “세상에서 가장 비싼 게 뭘까?” “지금 가장 갖고 싶은 게 뭐야?”

(아이들의 대답을 듣고) “이 모든 게 천국에는 다 있어.”

2. “하늘나라가 있어. 하늘나라에는 갖고 싶은 모든 것들이 다 있어. 기쁨과 행복만 가득하고, 걱정이나 슬픔, 눈물은 없는 곳이야. 그런데 이 하늘나라는 착한 일 한다고 갈 수 있는 곳이 아니야.”

황금색

천국

1.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을 묻는다.

  - 그것들이 천국엔 다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것과는 비교하지      못할 기쁨과 좋은 것이 있다는 사실이다.

2. 천국은 우리를 위해 마련해 놓으신 집

3. 하나님이 주인이므로 하나님이 허락하신 사람만 들어갈 수 있다.

 

이음말

“이 천국을 하나님께서 너와 나를 위해 마련해놓으셨어. 하지만 아무나 들어갈 수는 없어. 왜냐하면 죄가 있기 때문이야.”

“그렇다면 죄는 뭘까?”

검정색

(지옥)

1. 어린이가 생각하는 죄에 대해 얘기해보자고 한다.

2. 가장 큰 죄는 하나님을 모르는 죄

3. 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지옥에 갈 수 밖에 없다.

4. 검은 마음으로는 하늘나라에 갈 수 없다.

5. 지옥의 고통을 얘기해주라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 3:23).”

빨강색

예수님의 피

1. 하나님이 죄는 미워하시나, 우리는 너무나 사랑하신다.

2. 그래서 예수님을 우리에게 보내주셨다.

3. 예수님이 우리를 대신해서 피 흘려 죽으셨다.

4. 그리고 다시 살아나셨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롬 5:8).”

흰  색

믿음

깨끗한 마음

1. 예수님을 믿으면 이렇게 죄가 말끔히 씻기어서 용서함을 받는다.

2.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만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

3. 예수님을 마음에 모시면 이런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 1:12).”

황금색

천국

1. 우리는 기도를 통해 예수님을 마음속에 모실 수 있다.

2. 기도는 하나님과 대화하는 것이다.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 10:10).”

영접

“눈을 감고, 선생님을 따라 기도하면 돼.”

“예수님, / 나는 예수님을 믿습니다. / 나를 살리시기 위해 / 십자가에 죽으신 것 감사합니다. / 지금 나는 내 마음의 문을 열고 / 예수님을 나의 구주로 모십니다. / 나의 죄를 용서하시고 / 나를 천국으로 불러주세요. /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 아멘.”

녹  색

성장

1. 영접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2. 나무가 자라날 때 계속 잡초가 옆에서 자라나는 것 같이, 우리가 자라날 때 옆에서 사단이 우리를 욕심내게 하고 죄를 짓게 한다.

3. 그러므로 교회에 나와 예배드리고 하나님 말씀을 배우며 그 말씀대로 따르는 것을 배워야 한다.

4. 교회에 초청한다.






○ 간단한 복음손

황금색

하늘나라가 있어. 그 하늘나라는 우리의 착한 일로는 갈 수가 없어.

검정색

그것은 너나 할 것 없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기 때문이야. 죄를 지은 사람은 죽을 수밖에 없어.

그런데 하나님은 우리를 너무 너무 사랑하셔. 그렇지만 우리가 지은 죄는 반드시 벌주셔야만 해.

빨강색

그래서 하나님은 예수님을 보내주신 거야.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우리 죄 값을 갚으시고 천국을 선물로 마련해주셨어.

흰  색

그러나 이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 천국에 갈 수는 없어. 천국에 가려면 예수님을 내구주로 믿어야 해. 너도 나처럼 예수님 믿고 천국에 가지 않을래?

녹  색

하나님은 하나님의 자녀가 된 네가 쑥쑥 자라기를 바라셔. 오늘(이번 주일) 교회에서 만나자.


※ 전도하기 전에, 무조건 기도로 시작하라! 영적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다.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막 9:29).”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복음의 능력을 나타낼 수 없다. 왜냐하면 영적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기 때문이다.


출처 : 행복충전소♥대명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